본문 바로가기
건강story

대상포진 증상과 발진 예방하기 위한 방법들

by 보니노 2024. 3. 23.
728x90
반응형

 

수두 바이러스는 감염된 이후 체내에서 잠복 상태로 존재할수 있습니다. 어떠한 이유로 활성화 되면 대상포진이 발생하게 되는데 가장 큰 이유는 면역력이 약해졌을때입니다. 면역력이 약화된 사람에게 주로 나타나는 이 대상포진은 극심한 통증과 피부에 발진 및 물집을 만듭니다. 보통은 면역력이 약한 노인에게서 자주 발생하지만 어린아이나 학생, 젊은 성인에게서도 나타날수 있는 질환이 바로 대상포진입니다. 우리의 약해진 면역력을 놓치지않고 파고드는 대상포진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야기를 시작합니다.

건강-정보-대상포진을-표현하는-글자-사진
건강정보 대상포진

 

반응형

대상포진

대상포진은 수두바이러스가 원인입니다. 수두에 걸린 사람은 이 수두바이러스가 감염된 후에 체내에서 완전히 사라지지않고 잠복하고 있으면서 신경조직에 숨어있기도합니다. 이 수두바이러스는 면역력 저하를 놓치지 않고 대상포진으로 발생하게 되는데 면역력 저하 이외에도 스트레스나 노화 등의  이유로 활성화 되기도 합니다.

피로하거나 질병에 걸려있거나 수술등의 상황에서도 대상포진의 발생이 가능합니다.

일반적으로 대상포진은 면역력이 약해지기 시작하는 50세 이상의 성인에게서 주로 나타나지만 어린아이와 청소년에게도 발생할수 있는 질환으로 다양한 연령에서의 주의가 필요합니다. 

피부에 발진을 일으키며 발진은 신경을 따라 발생할수 있습니다. 대상포진의 치료에는 항바이러스약물과 진통제, 항염증약 등이 사용될수 있습니다. 조기에 발견하는것이 중요하고 꼭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대상포진을 예방하기위해서 노인에게는 수두 백신을 접종하는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대상포진의 증상이 나타나거나 의심되는 경우에는 반드시 의료진과 상담하고 적절한 치료를 받을수 있어야 합니다.

대상포진이 전염병은 아니지만 발진부위에서 바이러스가 발생할수 있으므로 발진부위에 직접 접촉하는것은 주의하여야 합니다.  

 

 

 

대상포진 증상

대상포진 증상으로는 다양한 증상이  나타날수있습니다. 가장 일반적인 주요 증상은 발진입니다. 대상포진의 시작은 발진이 발생하는 피부 부위에서 발생합니다. 발진이전에 통증이 나타나는데 통증이 나타난 이후 3~5일 이후가 되면 발진이 시작되는것이 일반적입니다. 붉은 반점으로 반구 모양을 이루는데 이후에는 물집 형태의 수포로 변화하여 고름이 차오르며 딱지가 생기게됩니다. 통증은 대상포진의 가장 초기의 증상으로 발진의 발생 3~5일 전에 발생하며 통증의 종류는 다양합니다. 날카로운 바늘로 찌르는 느낌이나 화끈거림, 전기가 흐르는 듯한 느낌 등이 있으며 통증의 정도는 개인마다 차이가 있어 가벼운 통증인 경우도 있고 극심한 고통이 될때도 있습니다.

대상포진 발병시 발열 및 신체의 피로감이 동반될수 있는데 이로 인해 감기나 근육통 등으로 오인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발진부위는 통증과 함께 가려움증을 동반하며 대상포진의 발병 후에 발병부위에 신경통이 지속되는 경우가 있을수 있으며 이는 치료가 필요한 상황이 생길수도 있습니다.

신경통은 대상포진에 발병 이후 신경절이 손상되어 만성적으로 신경통이 생기는 경우를 말합니다. 발진이 사라지고 난 후에도 지속적으로 통증이 발생하게 되는데 주로 노인들에게 자주 발생합니다.

바늘로 찌르는 따가운 통증과 과거 발진이 발생했던 부위를 스치기만 해도 통증을 느낄수 있습니다.

 

 

 

대상포진 예방하기

우리는 대상포진의 발생을 예방하기위해서 대상포진 예방하기를 잘 알아두고 수행하여야 합니다.

가장 중요한 예방하는방법은 예방접종입니다. 50대 이상의 성인에게 권장되고 있는 대상포진예방접종은 과거에 대상포진을 겪은적이 있더라도 받을수있습니다. 접종은 한번만 받으면 되는것으로 알려져 있고 노인은 면역력이 저하되기 시작하기때문에 대상포진 예방접종으로 예방을 하는것이 중요합니다.

이외에도 건강한 생활습관을 가져야 하고 균형이 잡힌 식사와 수면을 충분히 하고 스트레스를 잘 관리하여야 합니다.

이 습관들은 면역력을 올려주는데 긍정적인 도움을 주며 대상포진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면역력 기능을 잘 유지하고 강화시키기 위해 좋은 음식은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한 과일과 채소를 섭취하는것이 좋고, 항산화 물질과 지방이 풍부한 견과류는 면역력을 강화하는데 긍정적인 영향을 줄수 있습니다. 닭가슴살과 두부 등은 면역세포를 만드는데 도움이 되는 단백질이 풍부하고, 생강과 마늘은 항염 작용을 하여 면역력을 강화하는데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발효식품인 요거트와 한국의 김치 등은 장내 유익균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주어 면역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외에도 건강한 균형을 맞춘 식단과 각종 영양소 및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여 면역력 관리를 잘 하는것이 중요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