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식물story

버들마편초 키우기 씨앗 파종 번식 노지월동 숙근버베나 보라색 꽃

by 보니노 2024. 6. 3.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보니노story의 보니노입니다.
요즘 아주 꽃을 보는 재미가 풍성한 계절입니다. 정원을 가꾸고 아름다운 모습을 완성 시키기 위해서는 시간의 흐름이 참 중요한데요. 해가 갈수록 식물에 대한 지식도 생기고 변화하는 정원의 모습을 보는것이 일상의 즐거움 중 하나가 됩니다.
며칠전에 보니 숙근버베나 라고도 불리는 버들마편초가 개화를 시작하더군요.
이번 시간에는 보라색 꽃이 아름다운 버들마편초에 대해 이야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보니노story를 시작합니다.

식물-이야기-버들마편초-숙근-버베나에-대해-알아보자-사진
식물이야기 버들마편초 (숙근버베나) 에 대해 알아보자

반응형

버들마편초

버들마편초는 우리나라에서는 숙근버베나 라고도 불리고 버베나 보나리엔시스 라고도 부릅니다.

원산지는 남미지역이고 생명력이 강하고 주변 식물과의 조화가 좋아 영국에서는 정원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꽃입니다.

키는 60 ~ 180cm 까지 높이 자라는편이며 보라색의 꽃이 6월부터 9월까지 개화합니다.

버들마편초 의 이름은 버들잎처럼 생겼다 하여 버들마편초 라고 불리우며 다년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관상용으로 많이 키우는 버들마편초는 개화기간이 길어 여러 지역에서 꽃 축제의 주제로 사용되기도 하고 있습니다.

버들마편초-꽃-모양-사진
버들마편초 꽃

 

버들마편초 꽃말

버들마편초의 꽃말은 [ 당신의 소망이 이루어지길 바랍니다 ]

행운과 소망을 뜻하는 꽃말이라고 합니다.  

 

키우기 쉬운 꽃

제가 정확하게 기억나지는 않지만 버들마편초를 키우기 시작한지 몇 년 되었는데..

일단 이 버들마편초는 난이도가 굉장히 쉬운편에 속하는 꽃입니다.

내서성은 물론 내한성이 강한편이라 노지에서 키우기에 무리가 없는 꽃 종류 중 하나라고 볼 수 있습니다.

월동 가능 온도가 -18℃로 추운 지역에서는 노지월동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만, 보온에 조금 신경을 써주거나

자연발아를 잘 하기 때문에 다음해에도 무리 없이 많은 꽃을 볼 수 있다는게 특징입니다.

 

햇빛이 좋고 배수가 잘 되는곳에 키우는 것이 좋지만 생명력이 워낙 좋아 반그늘 및 가뭄, 장마에서도 잘 버팁니다.

키가 큰 편이지만 줄기가 꼿꼿하고 잎이 많지 않아 다른 꽃들과의 조화가 좋은편이라 조금 작은꽃들 사이에 버들마편초를 심어주는것도 좋습니다. 실제로 영국에서는 장미정원에 버들마편초를 심는 경우가 많다고 하더군요.

바람이 많이 부는날에도 흔들릴지언정 꺾이는 모습은 잘 보질 못하고 버티는 편입니다.

병충해에도 강해 아직까지 개화시기에 고사하는 모습은 본 적이 없는것 같습니다.

키우기 쉽고, 관리가 필요하지 않은 꽃, 어떤 환경에서도 잘 자라는 꽃 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버들마편초-꽃-사진
버들마편초

 

씨앗 파종과 번식

제가 처음 버들마편초를 키우기 시작할때에는 모종으로 심어 키웠습니다만, 여러가지 방법을 통해 번식을 시켰습니다.

처음 시작은 1포트로 시작하여 지금은 여기저기 많은곳에 퍼져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버들마편초는 자연적으로 떨어진 씨앗이 발아하기도 하고 씨앗을 구매하여 파종시키기도 해보고, 따로 번식 시켜 늘리기도 했습니다.

저는 1포트로 시작한 버들마편초 꽃의 매력에 빠져 개체수를 늘리기 위해 다음해에 버들마편초 씨앗을 구매하였고, 잘라서 삽목을 하여 번식시키기도 하였습니다.

파종은 3월에서 5월 사이에 하는것이 좋고 발아온도는 15~20℃, 2주 정도면 발아가 시작됩니다.

개체수를 많이 늘리기 위해 씨앗을 구매하여 파종하였지만 버들 마편초는 자체적인 번식력이 좋은편입니다.

일단 시기가 되면 갈색~검정색으로 변한 꽃의 씨앗이 주변으로 떨어져 다음해에 자연 발아가 아주 잘 됩니다.

 

버들마편초-사진
버들마편초

 

오래 가는 꽃, 버들마편초

버들마편초 꽃은 빠른곳의 경우 5월부터 피기 시작합니다.

일반적으로 6월부터 개화를 시작하여 10월까지도 꽃이 피어 있어 개화기간이 굉장히 긴 꽃입니다.

딱히 비료 관리를 해주지 않아도 꽃이 오래 피어 있고, 색깔이 라일락 보라색으로 굉장히 신비롭습니다.

키가 굉장히 크고 아주 작은꽃이 무리지어 핀 모양이므로 단일 개체로 키우는것보다는 군락을 형성하여 키우는것이 관상의 가치가 있습니다.

자연 번식을 통해 해마다 꽃을 볼 수 있으므로 키가 크고 오래 피는 꽃을 키우고 싶은분이라면

버들마편초를 키워보는것도 좋을것으로 생각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