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story

갑작스러운 어지러움 및 현기증 혹시 이석증?

by 보니노 2024. 3. 25.
반응형
어느날 갑자기 어지러움이 발생했다. 세상이 빙글빙글 도는듯한 기분이 듭니다. 균형을 유지하는데 중요한 전정기관에서 문제가 발생하여 발생하는 현상인 이석증은 한국인들 사이에서 상당히 흔하게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이석증은 무엇이고 어떠한 증상들이 있는지, 치료방법에는 어떠한것들이 있는지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이야기를 시작합니다.

건강-정보-이석증-글자가-써진-사진
건강정보 이석증

반응형

이석증

이석증은 내이소성 이상 혹은 전정기관의 문제, 혈압 불균형 등의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하는 증상입니다. 주변이 빙글빙글  돌거나 흔들리는듯한 현상을 현기증 또는 급성 현훈이라고 하는데 이것은 뇌보다 귀의 문제로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귀의 문제로 나타나는 이석증이 가장 흔한 것이며 이석증은 균형을 유지하는 전정기관에서 이석의 일부가 떨어져나오면서 반고리관을 자극하게 현기증이나 어지러움, 균형 장애등의 증상을 유발하게 됩니다.

이석증은 주로 고령층에서 발생하는 경우가 많지만 어린이와 중년층에서도 발생하기도 합니다.

증상은 일시적일수도 만성적일수도 있으며 일상생활에 지장을 줄 수 있으므로 조기에 치료하고 관리하는것이 중요합니다.

원인에 따라 치료 방법이 달라질수 있으므로 의사와 상담하여 정확한 진단을 받아 적절한 치료방법을 받아야합니다.

한국의 전체 인구중 10% 정도의 사람들이 이석증 증상을 경험하기도 할만큼 흔한 발생 비율을 보입니다.

연령에 따라 발생 비율은 다를수 있으며 개인의 건강상태나 환경, 유전적인 요소 등 다양한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을수 있습니다.

 

 

이석증 원인

사람의 귀는 외이와 중이,내이로 구성되어있습니다. 이 중 내이는 달팽이관과 전정기관,반고리관 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전정기관은 인체의 균형을 유지하는데 있어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있습니다. 이 전정기관에 문제가 발생할 경우 균형 장애 및 이석증 증상이 나타나게 되는것입니다. 내이소성을 구성하는 세포에서 조절 신호가 불균형하게 전달될 경우에도 이석증이 발생할수 있고 혈액순환의 문제 및 혈압조절에 필요한 혈압조절기능이 불균형하게 작동하게 될때, 두뇌의 이상 및 면역계 문제 등 다양한 원인으로 이석증이 발생할수 있습니다.

 

 

이석증 증상

이석증 증상으로는 주로 균형 감각의 장애 현상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갑자기 세상이 회전하는듯 불안정한 감각의 어지러움 현상이나 고개를 들거나 숙이거나 돌릴때 등 일상적인 움직임에서 주변이 빙글빙글 도는듯한 현기증을 경혐하기도 합니다. 심한 경우에는 현기증으로 인해 메스꺼움을 느끼거나 구역 및 구토를 유발할수도 있습니다. 서거나 움직이며 걷고있을때 균형을 잡는데 어려움을 느낍니다. 눈앞의 시야가 어두워지거나 시야가 흔들리는 등의 느낌을 받기도 합니다.

 

 

 

이석증 진단과 치료

이석증은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할수 있어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이비인후과 의료진의 도움을 받아야 합니다.

이석증 진단을 위해서는 여러가지 철자가 있을수 있는데 먼저 환자의 의료기록을 확인하여 증상에 대한것을 확인하고 청진을 통해 내이소성 기능을 평가하거나 전정 기능을 평가하고 균형 감각을  확인합니다. 머리의 움직임에 따른 눈의 반응등을 살펴 안진( 눈이 반복적으로 튀는 현상)이 발생하는지 확인하여 이석증을 진단할수 있습니다.

이석증 치료는 증상의 심각성이나 원인에 따라 다를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이석을 원래의 위치로 옮겨주는것으로 치료합니다. 이를 이석정복술 이라고 하는데 이석증이 발생한 위치에 따라 방법이 달라질수 있어 발생위치를 잘 파악하여 알맞은 치료술을 받아야 합니다. 보통은 한두번의 이석정복술로 치료가 되지만 일부 재발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증상 완활르 위해 약물치료를 할수 있고 균형을 회복하고 근육을 강화하는 물리치료를 수행할수 있습니다.

비타민D를 충족 시켜주는것이 좋은것으로 알려져있고 스트레스 관리와 건강한 생활습관 및 휴식등을 통해 도움을 받는것이 좋습니다. 

반응형